본문 바로가기

행사 및 축제활동

원주에서 만나는 신나는 문화예술여행 퓨젼 살풀이 춤

(재)원주문화재단에서 주관하는 원주지역 신나는 예술여행의 예술단 초청공연 퓨젼 살풀이 춤 


살풀이 춤은 내적 에너지의 집약과 이완의 작용을 충분히 담아내어 독특한 미의식을 춤으로 풀어내고 긴장과 이완을 적절히 배합하여 맺고 풀고 어르는 한국 춤의 묘미를 드러내 보이며 즉흥성의 원리를 동반한다. 

고유한 민족 정서와 연계성을 가지므로 한국인의 심성에 내포된 한과 신명이라는 정서를 즉흥적인 원리를 통해 표출하고 이것은 곧 감정이 춤으로 보여지는 행동 양식인 정, 중, 동의 세계를 만들어 간다. 

살풀이 춤의 특징은 형식상으로는 지극히 자연스러운 율동이지만 내용 면으로는 풍부한 감정이 스며있으며 낙관적이며 어느 방향에서 보아도 자태가 드러나는 사방 춤이며 몸통의 꼬임이 많고 춤사위가 원형 지향적이다. 

또한 까치걸음으로 장단을 타는 사위는 두드러짐과 푸는춤 이라 할만큼 호흡을 풀어주는 빈도수가 많이 드러나는 점, 그외에 기교적이며 잔잔한 하면서도 발끝, 손끝, 시선이 섬세하게 마무리되어 감칠맛을 자아내는 점 등의 특징이 강하게 표출되는 춤이라 할 수 있다.


출연자 : 김영아, 허복희, 최현주 

일시 및 장소 : 2019년 7월 5일, 따뚜 소공연장